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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시산책-기형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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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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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가 ‘열무 삼십 단을 이고 시장에’ 갔기 때문이고, 아버지의 자리여야 할 윗목을 가장…(To be continued )
설명
1984년 중앙일보사 입사, 정치부 ·문화부 ·편집부 등 근무


우리는 흔히 어떤 작품을 읽을 때 그 작가의 인생을 작품에 투영시켜 이해하고는 한다.한국현대시산책-기형도연구 , 한국현대시산책-기형도연구기타레포트 ,
Ⅰ. 서론

Ⅱ. 본론
(1) 유년의 기억
(2) 길 위의 이미지
(3) 자아의 대상화

Ⅲ. conclusion


(1) 유년의 기억
그가 처음으로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곳은 아무런 따스한 추억도 만들 수 없었던 유년이다. 그의 시에서 자주 등장하는 유년의 기억, 길 위의 이미지, 자아의 대상화를 통해 작품을 살펴보기로 한다.



1989년 유작 시집 『입 속의 검은 잎』발간
그의 시에서 자주 등장하는 유년의 기억, 길 위의 이미지, 자아의 대상화를 통해 작품을 살펴보기로 한다. ‘금간 창 틈으로 고요히 빗소리’가 어둡고 무섭게 들리는 것은 어머니의 부재로 인해 증폭되는 낯선 세계에의 두려움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어머니는 화자를 따뜻하게 감싸주는 존재가 아니다. 이러한 작품 읽기는 작품을 작품 자체로만 보지 않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지만 나름의 efficacy적인 방법이기에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 살펴볼 시인 기형도 1960년 경기도 연평 출생, 연세대학교 정외과 졸업 1984년 중앙일보사 입사, 정치부 ·문화부 ·편집부 등 근무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 `안개` 당선 1989년 3월 7일 새벽, 서울 종로의 한 심야 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 1989년 유작 시집 『입 속의 검은 잎』발간 역시 그의 비범한 삶 때문에 그의 작품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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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3월 7일 새벽, 서울 종로의 한 심야 극장에서 숨진 채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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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 어떤 작품을 읽을 때 그 작가의 인생을 작품에 투영시켜 이해하고는 한다. 그의 시는 대부분 그의 유년시절의 가난했던 기억과 죽음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의 삶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시세계로 이해되기도 한다.


열무 삼십 단을 이고
시장에 간 우리 엄마
안 오시네, 해는 시든 지 오래
나는 찬밥처럼 방에 담겨
아무리 천천히 숙제를 해도
엄마 안 오시네, 배추잎 같은 발소리 타박타박
안 들리네, 어둡고 무서워
금간 창 틈으로 고요히 빗소리
빈방에 혼자 엎드려 훌쩍거리던

아주 먼 옛날
지금도 내 눈시울을 뜨겁게 하는
그 시절, 내 유년의 윗목
- <엄마 걱정> 全文 -


어머니의 부재는 화자에게 따뜻하고 밝은 세계의 경험을 금지시킨다. 어머니는 오히려 창밖의 어둠을 견뎌내기 위해 화자가 배워야 할 아버지이다. 대부분 작품이 그 작가의 삶의 배경을 드러내주고 있기에 efficacy적인 작품 읽기의 방법으로 쓰이고 있으며, 특히 그 작가의 삶이 비범한 경우에는 더더욱 그런 방법을 동원하여 작품을 읽고쓰기는 한다. 그리고 그의 삶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시세계로 이해되기도 한다.
,기타,레포트
이 장에서 살펴볼 시인 기형도 1960년 경기도 연평 출생, 연세대학교 정외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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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부분 작품이 그 작가의 삶의 배경을 드러내주고 있기에 효과적인 작품 읽기의 방법으로 쓰이고 있으며, 특히 그 작가의 삶이 비범한 경우에는 더더욱 그런 방법을 동원하여 작품을 읽고는 한다.
한국현대시산책-기형도연구
레포트/기타
198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 `안개` 당선


한국현대시산책-기형도연구
역시 그의 비범한 삶 때문에 그의 작품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작품 읽기는 작품을 작품 자체로만 보지 않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지만 나름의 효과적인 방법이기에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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